본문 바로가기

송파구 소식

[지역난방요금 절약법]지역난방 요금의 이해

서울과 수도권 일원의 지역난방요금 폭탄을 맞지 않기 위해서는 지역난방의 요금 부과 방식을 이해하고 지역난방 만의 특색을 알아야 보세요.

추운 겨울철 따스하게 가정에서 즐거운 생활을 하실 려면 개별난방과 달리 지역난방을 사용하는 지역의 주민들은 난방방식이나 비용청구의 기준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제대로 된 요금,합당한 사용료를 지불하고 아파트 관리비 폭탄을 피할 수 있답니다.

처음에는 아무렇게나 사용해도 개별 난방 보다 항상 싼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특별히 잘 챙기지 안으면  언젠가 부터는 관리비 폭탄의 주범으로 지역난방 요금이 자리 잡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난방요금 절약법을 다시 한번더 올려드립니다.

적당한 난방비를 내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지역난방의 원리와 요금체계를 이해 할 이유가 된답니다.

1. 먼저 첫번째로 지역난방요금의 절약법으로 전체적인 구조를 알아야 할 것입니다.

각세대로 들어오는 지역난방은 난방공급관과 쓰고남은 열을 회수해 가는 회수관이 잇답니다.

2. 지역난방은 각 각의 아파트로 오기 까지는 지역난방 열병합 발전소나 쓰레기 소각장 처럼 저럼한 비용의 열병합 난방공사가 있게 마련입니다.

이 지역난방의 원초적인 열 생산기지에서 잘 보온되는 2중의 보온 파이프라인으로

각각의 아파트 단지로 들어오게 된답니다.

3.물론 열을 공급하여 각각의 아파트 세대를 난방하고 남은 열은 페기 되지 않고

지역난방공사의 열병합발전소로 회수된답니다.

보내는 관과 회수하는 관은 항상 함께 매설이되어 아파트의 공동 열 공급실(열 교환기)

를 통해 고온을 저온으로 바뀌어 각세대로 보내진답니다.

위의 그림은 지역난방공사에서 오는 고열의 온수라인이 열교환기를 돌아나가는 그림입니다.

4.  그림에서 보시는바와 같이 115도씨의 고온이 아파트 지하 기계실에서 한통의 열교환기를 통해 60도씨 정도로 중 온도의 온수로 아파트난방이 시작됩니다.

여기에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개별가스보일러나 개별 경유보일러의 경우에는 난방에서 사용하고 남은 열도 내 소요의 보일러로 회수되는 열이 다시 가열되는 에너지는 반비례 하게 되어있습니다.

즉 물이 많이 돌거나 적게 돌거나 크게 열량이 차이가 나지 않는것이 개별 난방이라 한다면 지역난방의 유량계방식은 회수되어가는 열은 공짜로 가져간다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될것입니다.

무조건 흐르는 물의 량에 따라 유량계로 계산이 된답니다.

이런 방식이 지역난방 관리비 폭탄의 주범이 된답니다.

지역난방요금 절약법을 제대로 아셔야 할 이유입니다.

위와 같이 열 교환기는 한가지라 해도

아래와 같이 지역난방이 열량계냐 유량계냐가 난방비나 관리비에 엄청난 차이를 제공한답니다.

즉 들어오는 열량과 쓰고 남는 열의 차이로 계산하는 열량계와

단순히 들어오는 물의 량으로만 계산하는 유량계방식이 많은 관리비 차이를 내고 있답니다

지역난방 폭탄요금 맞으시는 분이 있으신가요?

지역난방 요금 절약에서는 열량계가 유리하지만 관리는 유량계가 편리하답니다.

지역난방 요금으로 관리비가 폭탄이라고 생각 되시는 분들은 열량계를 지역난방공사나 관리사무소로 문의 해보시고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 분들 중에는 지역난방 벨브를 잠그고

옆에 개별난방을 설치하여

가스 보일러로 개별 난방을 하기도 한답니다.

지역난방 요금 부과 방식이 위와 같이 들어오는 관에 온도센서가 있고 나가는 관에 온도센서가 있어서 차이를 계산하는 열량계 방식과

아래와 같이 흐르는 물의 량을 단순히 계산하는 유량계방식의 차이랍니다.

 

위는 유량계방식의 지역난방공사 난방비 계량기입니다.

송파구의 잠실 엘스,  리센츠아파트, 트리지음,레이크펠리스, 파크리오, 올림픽훼밀리아파트,올림픽선수촌아파트 등,대부분 아파트는 이 방식을 사용하고있습니다. 

몇 년전에 준공 된 엘쓰,트리지움,리센츠및,레이크펠리스,파크리오등은 열량계로사용하는 세대도 상당히 많습니다.

 지역난방분배기의 찌꺼기를 제거 할 수있는 휠터 역할을 하는 벨브입니다.

올림픽선수촌아파트 지역난방에 한번도 저것을 청소하거나 손을 대는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위의 사진은 예전의 자동차 라디에터의 온도 센서처럼 너무나 많은 물이 어느 한집에만 집중해서 흐르지 못하도록 하는 장치랍니다.

 위와같이 많이 열어주기도 하도 좀 닫아주기도 한답니다.

 지역난방 유량계의 설명입니다.

유량계는 식은물이 흐른다 해도 물만 흐르면 돌게 되어있습니다.

 물이 흐르면 계량기는 돌고 지역난방비의 폭탄이 될 수도 있는 유량계입니다.

위와 같이 유량계를 상요하는 아파트는

전체적인 물의 흐름을 천천히 흐르도록 유지 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혹시 사용하지 않는 방이있으면 닫아주시고 함께 방문도 닫아주시며

벨브를 조절하여 메인벨브로 물의 흐름을 줄여주셔야 한답니다.

지역난방 요금 체계에 유량계를 사용하는 아파트는 관리비 폭탄을 맞으수도 있고요

어느분은 매달 2만원 아래로 고정 시켜놓고 겨울을 나기도 한답니다.

또한 어느분은 도저히 조정을 못하고 지역난방 공동 기본요금 2~3천원을 내고 별도로 가스보일러로 개별난방을 하기도 한답니다.

위의 어느그림이든지 클릭 하시면 지역난방 공사의 분배기 조정 교육을 하는 홍보 영상을 보실수 있답니다.